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이면 유럽과 아시아 등 많은 나라에서 폭설이 내린다. 심지어 독일의 무제한 도로인 아우토반 조차도 안전을 이유로 규제를 받고 있다. 겨울 눈길과 빙판길에서는 바퀴가 빙글빙글 돌며 평소보다 4~8배 이상 미끄러워 사고 위험이 커진다. 스노우타이어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더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고 제동 거리가 20~40% 짧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일반적인 타이어가 약 10m 미끄러지고 브레이크가 작동한다면 겨울용 타이어는 미끄러지고 6~8m는 브레이크가 작동해야 합니다. 겉보기에는 평범한 타이어인 스노우 타이어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요? 트레드라고 불리는 타이어 홈(타이어 패턴)의 특징과 바닥에 달라붙는 타이어 재료는 스노우 타이어의 짧은 제동 거리에 기여합니다.

 

스노우타이어, 뭐가 특별하길래 겨울철에 끼는걸까?

 

스노우타이어 트레드 형태

첫눈에 트레드 형태는 타이어 깊이 7~8mm의 홈이 파여 있는 기본 형태이지만, 여기에 타이어의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타이어는 향상된 제동력 및 구동력, 향상된 조정성 및 안정성, 미끄럼 방지, 타이어 열 및 소음 발생 감소, 승차감 향상 등 트레드 설계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초슬림 타이어와 경주용 자동차 디자인이 전혀 없는 타이어도 있다. 반면, 대부분의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3가지 기본적인 트레드 패턴인 리브, 래그 및 블록이 있으며, 종종 혼합됩니다. 리브형 디자인은 승용차 타이어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타이어는 회전 방향으로 지그재그 패턴으로 홈이 파져 있습니다.

 

스노우타이어의 특별한 홈

소음이 최소화되고 승차감이 우수하기 때문에 포장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는 이러한 패턴이 자주 사용됩니다. 반면 래그 타입은 주로 트럭이나 버스에 배치된 타이어에 홈이 있는 패턴으로 타이어의 좌우로 움직인다. 소음은 단점이지만 전방과 후방에서 상당한 압력을 받는 차량에는 적합합니다. 요즘에는 리그와 헝겊의 조합이 종종 사용된다. 반면 스노우 타이어 트레드는 깊고 블록 패턴이 특징입니다. 차량이 눈길에서 주행할 때 휠이 눈을 밀면 습기가 형성되어 휠 클로징 면적이 너무 크거나 습기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차량이 미끄러집니다. 그 결과 눈이 쌓인 도로에서 바퀴를 치면서 주행할 수 있는 깊은 디딤판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블록 패턴 트레드는 타이어가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휠 압력에 의해 생성되는 습기를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트랙션과 제동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양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의 제동능력

스노우 타이어의 제동 능력도 타이어 구성 요소에 의해 향상됩니다. 일반 타이어는 고무와 까만 탄소주 1로 구성돼 온도가 떨어질수록 딱딱해지는 경향이 있다. 반면 스노우타이어는 합성고무와 모래에서 유래한 신기한 물질인 실리카를 결합해 제작돼 겨울철 바퀴가 부드러워지고 눈 속에서 마찰력이 증가하며 바퀴가 헛돌지 않도록 고무의 재료 변화를 최소화한다. 스펀지가 눈을 미끈미끈하게 다듬는 것이 고무보다 더 낫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해할 만하다. 요약하자면 스노우 타이어의 깊은 트레드는 바퀴가 눈에 단단히 묻히도록 설계된 반면 스펀지나 작은 트레드는 약간 얼어붙은 부위보다는 눈 주위를 감싸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타이어는 단순히 이러한 방식으로 고무에 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인쇄되는 자동차 부품이 아닙니다. 모든 원형 타이어 디자인은 과학을 포함하고 있다. 스노우 타이어는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결함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타이어는 홈이 많기 때문에 일반 타이어보다 주행 시 더 많은 소음을 낸다. 손을 오므리고 크게 박수를 치는 것도 같은 개념이에요. 또한 추운 겨울의 마모와 인열 및 연비는 일반 타이어와 유사하지만 여름에 사용할 경우 약 5~7% 저하되기 때문에 경제성이 떨어집니다. 이것은 특히 눈이 많이 내리지 않는 한국 같은 나라에서 사실이다.

 

반응형
댓글